콩팥의 위치와 구조
콩팥은 복막 뒤에 위치하며 양측 등쪽에 1개씩 2개가 있습니다. 오른쪽은 간의 아래쪽, 왼쪽은 횡격막 아래의 비장 근처 있으며, 높이로는 11번 흉추와 3번 요추 사이에 위치합니다. 성인의 경우 길이는 11~12cm, 폭은 5~6cm, 두께는 2.5~3cm 정도이며 무게는 한쪽이 150g 내외인 강낭콩(Kidney Bean) 모양의 기관입니다. 혈액 중의 노폐물을 거르는 것이 주요 기능이므로 콩팥동맥 및 콩팥정맥을 통해 복부대동맥 및 하대정맥과 같은 우리 몸의 큰 혈관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신배, 신우 및 요관을 거쳐 방광에 저장된 후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콩팥의 실질은 겉질(피질)과 속질(수질)로 나누어지며 콩팥의 기본적인 단위인 신원은 콩팥 겉질에 위치하고, 한쪽 콩팥에 100~150만 개의 콩팥단위가 있습니다. 신원은 콩팥소체(신소체)와 그에 이어진 근위곱슬세관, 헨레고리 및 원위곱슬세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콩팥소체는 다시 모세혈관 뭉치인 사구체(토리)와 사구체낭(보우만주머니)으로 구성됩니다. 이 사구체를 통해서 콩팥의 중요한 기능인 혈액 여과가 이루어집니다.
콩팥의 기능
콩팥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소변형성을 통한 노폐물 배설 외에도, 몸을 항상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항상성 유지 기능, 몸에 필요한 여러 호르몬 및 효소를 생산, 분비하는 내분비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1) 사구체 여과율
- 콩팥에서 단위시간 당 여과되는 혈장량, 즉 여과 속도를 말하며, 콩팥 기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으나, 혈액 검사를 통해 측정한 혈청 크레아티닌을 통해 간단히 측정할 수 있으며 90~120 ml/분 정도가 정상 범위입니다.
- 2) 노폐물 배설 기능
- 체내 대사 과정에서 발생한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배설하는 것은 콩팥의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요소, 크레아티닌, 요산과 같은 다양한 노폐물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노폐물의 축적으로 발생하는 요독증을 방지합니다. 또한 콩팥은 우리가 복용한 약제 및 그 대사물을 소변으로 배출함으로써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3) 체내 항상성 조절 기능
-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과 체내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 몸이 일정한 환경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특히 다양한 생명 유지 현상이 일어나는 바탕이 되는 체액이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팥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수분 및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 그리고 중탄산 혹은 수소 이온의 양을 정밀하게 조절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몸의 체액의 양, 그 안에 녹아있는 다양한 전해질의 농도 및 산-염기 평형 상태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 4) 내분비 기능
-
콩팥은 생명 현상에 필요한 호르몬과 효소를 생산 및 분비함으로써 우리 몸의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합니다.
- 레닌: 콩팥의 곁사구체장치에서 분비되는 레닌은 우리 몸의 혈압, 전해질 및 체액량을 조절합니다.
- 조혈인자: 콩팥 겉질의 간질 세포에서 분비되는 조혈인자인 에리스로포이에틴(erythropoietin)은 골수에서 적혈구 성숙을 촉진하여 빈혈을 방지하며,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조혈인자 생산 감소는 빈혈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 비타민D 활성화: 다양한 경로를 통해 흡수, 합성된 후 최종적으로 콩팥에서 활성화되어 체내의 칼슘, 인의 균형 및 뼈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