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요로) 결석이란 미네랄 등의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어 신장에 단단하게 침착이 된 것을 말합니다. 콩팥(요로) 결석은 좁은 의미로는 콩팥 내에 있는 결석을 뜻하지만 종종 요로에 있는 결석까지 (요로 결석) 포함하기도 합니다. 요로 결석은 원래 신장에서 만들어진 결석이 요관을 따라 내려온 것입니다.
콩팥(요로) 결석은 평균 10명에 한 명 꼴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될 만큼 흔한 콩팥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여자보다는 남자에서, 그리고 20-60세 사이에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번 결석에 이환 되었던 사람은 10년 이내에 재발할 가능성이 50% 정도로 높습니다. 콩팥 (요로) 결석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발생률이 2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아마도 유전적 소인이 있거나 공통된 생활 습관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콩팥(요로) 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의 흐름을 막아서 유발되는 통증과 주위 조직에 자극을 주어 생기는 혈뇨가 있으나, 구체적 증상은 결석의 크기나 존재하는 부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콩팥에 꽉 박혀있는 결석은 통증이 없거나 애매한 경우가 많아서 다른 질병을 진단할 때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반면 콩팥의 결석이 요관으로 이동하면서 구경이 좁은 부위에 걸리게 되면 극심한 산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결석의 크기가 소변의 흐름을 막을 정도로 큰 경우는 한 쪽 콩팥에서 소변이 배출되지 않도록 하여 콩팥이 부어 오르면서 콩팥의 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또한 결석이 지나가는 과정에서 감염을 초래하여 발열과 탁한 소변 등의 요로 감염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개는 적은 양의 소변에, 결정을 유발하는 물질들이 너무 많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가루를 물에 녹일 때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과량의 가루물질과 적은 양의 물이 만나면 잘 섞이지 않고 가루들이 (마치 돌처럼) 남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결석을 구성하는 결정들이 쌓이고 계속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소변 중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결석이 분해되는 것을 돕는 물질을 체내에 적게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콩팥(요로) 결석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소변으로 빠져 나온 결석을 병원으로 가져오실 수 있다면, 검사실로 보내 결석의 타입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결석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및 예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주 재발하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결석 성분 검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24시간 소변 검사”를 하여 소변 내 특정 성분들을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 새로운 결석이 생기거나 기존의 결석이 계속 자라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장내과 전문의는 신장 분야의 내과전문의로서 일반적으로 결석 예방에 초점을 맞춥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는 외과의사로서 체외충격파 쇄석술이나 수술 등을 통해 이미 존재하는 결석을 제거하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역시 결석 예방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두 과 의사 모두 신장 결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협력하고 있습니다.